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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TRTMEN Weekly Insight] #060 PEOPLE

POSTED BY DTRTMEN| 2017-09-15 09:35:03 | HIT 473




PEOPLE



BETTER THAN CLOTHES



‘DTRTMEN Weekly Insight’가 지향하는 리얼 DTRT 맨을 만나 그가 향유하는 라이프스타일을 엿보는 시간. 열 한 번째 주인공은 바스통의 대표 기남해다.

바스통은 왁스 재킷을 만들며 이름을 알렸다. 디자인은 클래식했고, 스타일은 다양했으며, 무엇보다 만듦새가 좋았다. 그래서 브랜드 초창기엔 바스통을 ‘왁스 재킷의 장인’이라고까지 말하는 사람도 있었다. 그러던 브랜드가 언젠가부터 셔츠와 타이를 만들더니 이제는 청바지도 만들고 곧 가방도 출시된다고 한다. 그리고 출시된 각각의 아이템은 왁스 재킷만큼이나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한꺼번에 많은 걸 보여주진 않았지만 그만큼 시간을 들여 꼼꼼하게 만든 아이템을 내놓고 있다. 2017 F/W 제품을 선보이는 자리에서 기남해 대표를 만났다.




‘바스통’이라는 브랜드명에 대해 설명해준다면?


2011년 어느 날 자다가 꿈을 꿨다. 그 꿈에선 브루넬로 쿠치넬리, 체사레 아톨리니 같이 평소 좋아하던 브랜드 재킷이 슬라이드처럼 눈 앞으로 스쳐가다가 맨 마지막에 검은 그림자들이 나타나 “바스통” “바스통” 하고 외치고 있었다. 잠에서 깬 나는 이것이 어떤 계시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바로 그날로 양을 토대로 한 로고를 만들고 브랜드 론칭 준비를 했다. 참고로 브랜드 로고가 양인 것은 내가 양띠라서다.


어떻게 디자이너가 되었나?


장남이라 부모님의 기대로 공대에 진학했지만, 대학에 들어간 순간부터 디자이너의 꿈을 키웠다. 유학을 다녀온 후 군대에 갔고 제대 후에 패션 브랜드에서 쭉 일했다. 그러다가 앞서 말한 계시를 받고 바스통을 2011년에 론칭했다.





바스통의 베스트셀러는?


옷을 만드는 입장에서 “내가 그렇게 잘 만들었나” 싶은 생각이 들 정도로 불티나게 팔리는 아이템이 있다. 대표적인 것이 매 시즌 출시하는 청바지다. 보통 아이템 하나를 만들면 부족한 점이 보이고 시즌을 거듭하며 수정하게 되는데, 청바지는 반응이 좋고 개인적으로도 만족스러워 출시 후 한 번도 피트와 디테일을 수정하지 않았다. 외투 컬렉션으로 브랜드를 시작한 만큼 왁스 재킷들도 수요가 꾸준하다. 특히 모델명 005 왁스 재킷이 가장 인기가 높다. 109 퍼티그 재킷도 출시하자마자 매장에서 신기루처럼 사라지는 아이템.


바스통의 고객들은 어떤 사람들인가?


굳이 표현하면 ‘세심하고 섬세한 30~40대 직장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옷에 관심도 많고 이해도와 열정도 높다. 예를 들면 어떤 손님은 새로운 컬렉션이 나오면 그 옷들을 매장에서 전부 입어본다. 20벌이 넘는 옷을 빠짐없이 입어보는 게 어지간한 열정으로는 할 수 없는 일이다. 단골 고객들도 많은데, 이들은 칭찬도 자주하지만 채찍질도 많이 한다. 그럼 그런 내용을 귀담아 들었다가 다음 시즌에 반영하기도 한다.





대표이자 디자이너로서 본인이 생각하는 바스통의 장점은?


브랜드의 슬로건이 ‘Symbol of Quality’다. 즉 품질 좋은 남성복을 만드는 게 나의 목표다. 그래서 원단과 부자재의 선택에 신중을 기하는 것은 물론, 해외 유수의 공장에서 직접 원단과 부자재 개발도 하고 있다.


최근 많은 브랜드가 이커머스 시대를 맞이해 온라인 판매 전략을 세우고 이를 강화하고 있다. 바스통은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나?


현재 온라인 매출이 전체 매출 대비 40% 남짓 된다. 꾸준히 오르고 있고 앞으로 그 속도가 가속화될 것이다. 그래서 제품에 대한 설명을 영상으로 찍어 홈페이지에 업로드 하고 있고, 브랜드 론칭부터 꾸준히 관리한 네이버 블로그에도 열심히 콘텐츠를 제작해 올리고 있다.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도 하고 있긴 한데, 개인적으로 SNS는 종잡을 수 없어 거기에 에너지와 시간을 들이는 게 맞는지 여전히 의문이다.





패션 브랜드는 저마다 지향하는 바가 다르다. 바스통이 추구하는 옷은 무엇인가? 궁극적으로 어떤 브랜드가 되고 싶나?


백 년이 가는 브랜드를 만들고 싶다. 내가 백 년을 살 수는 없으니 정확히는 그런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기반을 닦고 싶다. 예를 들면 나는 바스통에서 내놓는 아이템에 세 자릿수 숫자를 붙인다. 0으로 시작하는 모델명은 스탠다드 왁스 재킷 라인, 1번으로 시작하는 모델명은 외투 라인, 2번으로 시작하는 모델명은 셔츠 라인이다. 그렇게 앞자리가 9번까지 라인업이 있다. 내가 정말 열심히 하고 그에 따라 브랜드가 성장한다면, 이론적으로 바스통은 1000개 넘는 제품 라인업을 갖추게 된다. 만약 그런 날이 온다면 바스통이 100년이 가는 브랜드로 성장하는 것도 무리는 아니다.


인생에서 했던 가장 큰 사치는?


연남동 매장에 있는 테이블을 산 일이다. 브랜드 론칭 전 미국에 출장을 갔다 본 테이블인데, 빈티지 트렁크를 닮은 디자인이 멋져 잊지 못하고 미국에 전화해 어렵게 구한 물건이다. 지금이야 ‘직구’다 뭐다 해서 해외 구매가 쉽지만, 당시엔 그런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지 않았을 뿐더러 부피가 워낙 커서 컨테이너를 띄워야 했다. 그 과정에서 정말 많이 애먹은 데다, 테이블 가격 500만원을 포함해 주변 집기를 함께 구매하니 총 1700만원이나 들었다.





누군가에게 영화 한 편과 책 한 권을 추천해준다면?


영화는 <뷰티풀 마인드>. 듣기만 해도 하품 나오는 직업인 수학자를 주인공으로 세우고 이렇게 흥미로운 스토리를 만들었다는 게 놀랍다. 책은 고(故 )정주영 회장의 자서전 <이 땅에 태어나서>다. 자서전이니 과장이 있다는 걸 감안해도 아무 것도 없던 사람이 이 많은 걸 일구게 되는 과정이 정말 감동적이다. 내가 사업을 하는 입장이라 더 와닿는 책인지도 모르겠다. 100번도 넘게 읽은 거 같은데, 매번 다른 느낌을 주는 책이다.


당신에게 ‘Do the right thing’이란?


어떤 일을 할 때 마음 속에서 일말의 찝찝함을 느낄 때가 있다. 그런데 당장의 이익을 위해 이 느낌을 무시하면 나중에라도 꼭 탈이 난다. 난 이것을 양심의 소리라고 생각하는데, 이를 잘 듣고 무시하지 않으려고 애쓴다. 우리가 어떤 잘못을 할 때 그것을 모르고 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아는 것만큼이나 중요한 게 아는 것과 행동을 일치시키는 거다.







2017 F/W 제품을 둘러보다가 공룡 자수 셔츠 하나를 발견했다. 자신의 아들이 공룡을 좋아해 이 자수를 넣었다는 이야기를 들으며 옷을 보다가 자수의 꼼꼼한 품질에 놀랐다. 자수로 각 공룡의 근육을 표현한 것은 물론이고, 그 작은 자수에 명암 차이까지 준 것이다. 이토록 섬세하게 만든 물건을 오랜만에 본 탓에 꽤 놀랍고 신선했다. 그리고 바스통의 단골고객이 왜 그리도 많은지 이해하게 됐다. ‘100년까지는 몰라도 장수할 수밖에 없는 브랜드’라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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