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MAGAZINE
현재 위치
  1. 게시판
  2. MAGAZINE

MAGAZINE

갤러리 게시판

[DTRTMEN Weekly Insight] #131 ENVIRONMENT

POSTED BY DTRTMEN| 2019-02-28 19:28:00 | HIT 4855


ENVIRONMENT



Airpocalypse



공기(Air)와 대재앙(Apocalypse)을 합쳐서 만든 신조어 ‘에어포칼립스(Airpocalypse)’. 중국 베이징의대기 오염을 빗대서 처음 사용한 말이라고는 하지만 요즘은 우리나라도 만만치 않다. 미세먼지 방어를 위한 가장 기본적인 정보를 간결하게 정리했다. 가성비 좋은 공기 청정기도 골라봤다.


미세먼지는 석탄, 석유 등 화석연료를 태울 때나 공장, 자동차 등의 배출가스에서 발생하는 먼지 중 입자크기가 매우 작은 먼지를 말한다. 이러한 미세먼지 중에서도 그 입자가 훨씬 더 작은 것이 초미세먼지. 이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얼마나 나쁠까? 세계 보건 기구(WHO) 산하의 ‘국제암연구소’는 이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를 ‘암을 일으키는 것이 확인된 물질’인 ‘1군 발암물질’로 지정했다. 참고로 석면, 라돈, 벤젠 등이 1군 발암물질에 속한다. 충격적이다.









정확한 확인    

“한국 미세먼지 기준치는 WHO 기준치보다 터무니없이 미약합니다. 이유는 한국에서 WHO 기준을 사용하면 ‘나쁨’으로 표기되는 날이 너무 많아 국민들의 불만을 살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미세먼지 확인 앱으로 유명한 ‘미세미세’는 정보 표시 기준으로 우리 나라의 기준치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를 위와 같이 적고 있다. 놀랄 일이다. TV 뉴스나 네이버에서 알려주는 일률적인 정보 말고, 최소한 WHO에서 제시한 권고 기준에 맞춘 정보 확인이 필요하다. 위에서 언급한 ‘미세미세’ 앱에서 그러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실시간으로 미세먼지 상황을 체크할 수 있고, 직관적으로 정보를 표시해 주는 것도 이 앱의 장점. 세계 곳곳의 미세먼지 상황을 알려주고 현재 우리나라의 상황을 비교해 볼 수 있는 앱 ’AirVisual’도 평가가 좋다.

기본 중의 기본, 마스크    

미세먼지 상황이 좋지 않다는 것을 확인했다면 가장 먼저 챙겨야 할 것은 마스크. 모든 마스크가 미세먼지를 걸러 주는 것은 아니다. 식약처 인증마크가 있는 제품이 그나마 미세먼지를 걸러 줄 수 있다. 멋진 디자인과 컬러를 고민하기 전에 ‘식약처 허가 제품’, ‘KF80’, ‘의약외품’과 같은 식약처 인증마크와 정보 표시를 확인할 것. 참, 최근 스웨덴산 프리미엄 마스크 ‘에어리넘(Airinum)’이 인스타그램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KF80’ 기준보다 높은 ‘KF94’와 유사한 성능의 필터를 장착하고 있다고 한다. 다만 에어리넘 내부 평가에 따른 성능이라는 점. 그리고 가격이 8만원에서 10만원 사이라는 점에 고개가 갸우뚱해진다.

필수품, 공기 청정기    

미세먼지가 안 좋은 날이 워낙 많아진 요즘. 공기 청정기가 어쩔 수 없이 필수품이 되었다. 몇 백 만원씩하는 최고급 모델도 많지만 최근엔 공기 청정기가 대중화되면서 콤팩트한 사이즈에 10만원 안밖으로 구입할 수 있는 가성비 좋은 모델도 늘고 있다. 공기 청정기의 경우 사용할 공간을 감안해서 고르는 것은 기본, 정기적인 청소와 관리도 중요하다.




<샤오미 미에어 2S>

여전히 가성비 갑 공기 청정기는 샤오미의 미에어 2S. 레이저 미세먼지 센서, 360도 흡기 및 3중 정화, OLED 디스플레이, 와이파이 연결 등 고급 사양을 갖추고도 가격은 17만원대. 디자인도 깔끔하다. 60만원 가까이 하는 발뮤다 공기 청정기 하나 쓰는 것보단 같은 값이면 샤오미 공기 청정기 서너 대를 방방마다 쓰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




<에어비타 더스트제로>

원룸에서 사용하기 좋은 소형 제품으로 적당한 에어비타의 더스트제로. 필터를 교체할 필요없이 물로 씻어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 11만원대.




<블루에어 블루 퓨어 411>

최고급 공기 청정기를 만드는 블루에어의 소형 공기 청정기. 크기는 작지만 세계적인 필터 기술을 그대로 장착했다. 원버튼 방식으로 사용도 쉽고 효과도 빠르다. 심플한 디자인으로 인테리어 소품이라고 해도 될 정도. 15만원대.




<불스원 에어테라피 멀티액션>

운전하는 시간이 많다면 차량용 공기 청정기도 생각해 볼만하다. 배기 가스가 가장 심한 곳은 도도 위일 테니까. 불스원의 차량용 공기 청정기 에어테라피 멀티액션은 USB에 꽂아 쉽게 작동된다. 디자인도 괜찮고 컵 홀더에 쏙 들어가서 거치도 간편하다. 7만9,000원.



사진 출처: 각 브랜드 공식 홈페이지 및 SNS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Weekly Hot Item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