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MAGAZINE
현재 위치
  1. 게시판
  2. MAGAZINE

MAGAZINE

갤러리 게시판

[DTRTMEN Weekly Insight] #135 DIET

POSTED BY DTRTMEN| 2019-04-26 10:13:46 | HIT 103


DIET



공복감을 즐겨라




현대인의 영원한 숙제 다이어트.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다이어트 방법은 공교롭게도 모두 공복과 단식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무조건 굶고 참으라고만 하지 않아서 다행이다. 세 가지 방법을 일단 간단히 소개한다. 좀 더 자세한 실행 방법과 리얼한 결과치는 유투브나 검색 사이트에서 수도 없이 확인할 수 있다.











간헐적 단식    

‘시간제한 식사법’을 의미하는 간헐적 단식은 하루의 일정 시간 또는 일주일의 몇일 간 음식을 먹지 않는 방법을 제시한다. 이 방법은 정해진 시간에만 음식을 먹으면 살이 빠진다는, 듣기에는 아주 쉬운 방법으로 많은 다이어터들의 관심을 얻고 있다. 하루 24시간 중 8시간안에 식사를 마치고 나머지 16시간은 공복을 유지하는 ‘16:8 간헐적 단식’과 일주일 중 5일은 식사를 하고 2일은 단식을 하는 ‘5:2 간헐적 단식’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되고, 두 가지 방법을 모두 시험해 본 후 보다 효과적인 방법을 택하거나 두 가지 방법을 병행하면 된다.

정해진 식사 시간에는 특별히 음식을 가려 먹지는 않아도 된다고 한다. 다만 단식 후 과식과 폭식을 하는 것은 절대 금물. 식사 메뉴도 건강식으로 먹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5:2 방식의 경우 단식하는 이틀 간은 아침, 점식은 먹지 않고 저녁은 500~600 칼로리 내외의 제한적인 식사를 하는 것이 권장된다.

간헐적 단식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공복 시간을 철저히 지키는 것. 공복 시간에는 물을 제외한 어떤 음식이나 간식도 먹으면 안된다. 간헐적 단식을 하다 보면 우리가 그 동안 얼마나 끊임없이 음식을 먹고 있었는지를 실감하게 된다고. 내용 상으로는 그리 힘들지 않은 방법인 듯싶지만, 어쨌든 공복과 단식을 견뎌야 하기 때문에 건강이 좋지 않은 이들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한다. 특히 소화기 질환이나 저혈압 또는 고혈압이 있는 경우, 당뇨와 빈혈이 있는 경우에는 간헐적 단식을 피해야 한다고.



방탄 다이어트    

아침 식사 대신 ‘방탄 커피’를 마시는 것으로 유명한 ‘방탄 다이어트’. 몇 해전 큰 이슈가 되었던 ‘저탄고지 다이어트’와 기본 원리는 흡사하다. 탄수화물을 주로 섭취해서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쓰던 몸을 지방을 에너지 원으로 사용하는 몸으로 바꾸는 것. 지방 위주의 식단으로 섭취한 지방을 에너지 원으로 사용하고 나아가 몸에 쌓여 있던 체지방도 함께 사용해서 살이 빠지는 효과를 본다는 것이다. 구석기 다이어트, 저탄고지 다이어트, 키토제닉 다이어트 등이 모두 이 원리를 사용한다고 할 수 있다.

방탄 다이어트의 가장 성공적인 식단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조금 더 까다로운 조건이 있긴 하지만 가장 일반적인 방식은 이렇다. 아침 식사 대신 버터와 MCT 오일을 넣은 ‘방탄 커피’를 마셔 몸에 에너지를 공급하고 공복감을 없애 준다. 오후 1~2시경 첫 식사를 하는데 이때 탄수화물은 최대한 자제하고 샐러드 또는 채식 위주의 식사를 한다. 오후 7시쯤 저녁으로는 단백질 위주의 음식을 먹는다. 약간의 탄수화물을 곁들여도 된다. 이론과 프로그램을 보면 방탄 다이어트는 위에서 소개한 간헐적 단식과 저탄고지 식단에 방탄 커피를 더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방탄 다이어트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실리콘밸리의 바이오해커 ‘데이브 아스프리’가 만든 것으로, 전세계적으로 큰 이슈를 불러 일으키고 있다.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연구하고 성과를 거둔 방탄 다이어트를 이야기를 담은 <최강의 식사>라는 책이 우리나라는 물론 전세계적인 베스트 셀러이자 스테디 셀러가 된 것을 보면 그 효과는 어느정도 입증이 된 것이 아닌가 한다.

사진 출처: blog.bulletproof.com



FMD 다이어트    

FMD(Fasting Mimickin Diet, 단식 모방 식단) 다이어트는 최근 전세계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많은 나라의 바이오해커와 병원에서 임상 실험이 이루어지고 있을 정도. 우리나라에서는 지난 1월 ‘SBS 스페셜: 2019 끼니반란, 먹는 단식 FMD의 비밀’이라는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 폭발적인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미국 남캘리포니아 대학의 발터 롱고 박사(Prof. Valter Longo)가 고안한 방법으로, 단식을 하지 않고도 몸이 단식을 한 것처럼 인식하게 하는 방법이다.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한 달에 5일 정도, 기준 섭취 열량의 절반 이하로 조절한 식사를 하는 것으로, 단백질은 10% 이내로 줄이고 채소나 견과류, 오일 등 자연식을 먹는 방법이다. 식욕을 무조건 억제해야 하는 단식의 단점을 극복하고 나아가 우리 몸의 자율 정화 현상을 촉발하고 지방을 태우는 몸으로 바뀌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다만 FMD 다이어트는 식단의 열량과 재료를 까다롭게 조절하고 선택해야 하기 때문에 꼼꼼히 챙겨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사진 출처: facebook@profvalterlongo


사진 출처: 각 브랜드 공식 홈페이지, SNS 및 공식 온라인 쇼핑몰.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Weekly Hot Item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